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스트레스 받을 때 몸에서 나타나는 반응 이상 징후

by 유즈인포 2024. 4. 30.
반응형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는 말이 있는 만큼 스트레스가 쌓이면 독이 된다. 하지만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살아가는 건 힘들기 때문에 잘 관리해 주는 게 중요합니다. 스트레스가 우리 몸에 보내는 대표적인 신호 4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 스트레스받을 때 몸에서 나타나는 반응 이상 징후

1. 집중력‧기억력 저하

2. 가려움증

3. 약해진 잇몸

4. 심해진 생리통

 

 

반응형

1. 집중력‧기억력 저하

기억력저하
그림출처:픽사베이

최근 자주 깜빡하고, 일에 집중을 못 한다고 느꼈다면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대 연구팀에 따르면 스트레스를 약간만 받아도 집중력과 기억력 저하 등 뇌 기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연구팀이 실험참가자가 주어진 작업을 하는 중 양옆에 감시하는 사람을 세워 스트레스를 받게 한 결과, 조그마한 스트레스라도 주어졌을 때 대상자 대부분 집중력, 기억력, 문제 해결력, 자기 통제력 등이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가려움증

스트레스를 받으면 몸이 가려울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피부가 가려움을 느끼는 신경섬유를 활성화해 가려움을 유발합니다. 또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이 증가하면 체내 염증이 증가하면서 부신에 영향을 미쳐 피부를 가렵게 합니다. 스트레스가 과도한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만성 가려움증을 겪을 확률이 2배 높다는 일본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3. 약해진 잇몸

잇몸
그림출처:픽사베이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받으면 면역체계가 약해져 잇몸에서 피가 자주 나게 됩니다. 체내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가 높아지면 박테리아가 쉽게 잇몸에 침입하기 때문이다. 평소 구강관리를 꼼꼼히 하고,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일수록 양치질에 더 신경 써야 합니다. 양치한 뒤 손을 깨끗이 씻고 잇몸을 마사지해 주는 게 좋습니다. 검지를 잇몸에 대고 시계방향으로 원을 그리듯 10회 문지르면 됩니다. 잇몸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면 세균에 대한 저항력이 높아집니다.

 

 

 

 

반응형

 

4. 심해진 생리통

평소보다 심해진 생리통 역시 스트레스 위험신호입니다. 스트레스 호르몬의 영향으로 자율신경계가 무너지면 생리통이 악화됩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여성이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2배 이상 심한 생리통을 겪었다는 하버드대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교감신경계 활동을 감소시켜 생리통과 스트레스 완화에 좋습니다. 또 마그네슘이 풍부한 케일, 시금치 등 녹색 잎채소를 먹거나 생강차, 우엉차를 마시면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2024.04.19 - [생활정보] - 한 걸음 한 걸음의 산책이 가져다주는 놀라운 건강 효과

 

한 걸음 한 걸음의 산책이 가져다주는 놀라운 건강 효과

한걸음 한걸음의 산책은 우리의 건강에 많은 영향을 가져다줍니다. 물론 좋은 방향의 영향입니다. 오늘은 산책의 효과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 한 걸음 한 걸음의 산책이 가져다주는 놀

doubleyd83.com

 

 

 

뉴스원본  이아라 기자 lar@chosun.com

https://n.news.naver.com/article/346/0000074092?ntype=RANKING

 

요즘 '스트레스' 심한 거 같다면… 몸에서 보내는 ‘의외의’ 신호 4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는 말이 있는 만큼 스트레스가 쌓이면 독이 된다. 하지만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살아가는 건 힘들기 때문에 잘 관리해주는 게 중요하다. 스트레스가 우리 몸에 보내

n.news.naver.com

 

반응형